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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9회 제1차 본회의(2015.05.13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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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9회 동해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동해시 의회사무과


일 시 : 2015년 5월 13일(수) 오전 10시 0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3. 201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4. 10분 자유발언

5.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3. 201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동해시장 제출)

4. 10분 자유발언(이동호 의원)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00분 개의)

○ 의장 김혜숙 :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과 심규언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5월을 맞이하여 여러 행사와 바쁜 일정속에서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더불어,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해 주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지역발전과 당면 현안 해결에 열성으로 임하시는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다행히도 동해안은 태풍 노을의 간접적인 영향으로 특별히 피해는 없었지만, 매년 태풍의 영향으로 많은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계속되는 재정위기와 경기침제로 청년고용 불안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경기를 부양시키기 위한 각종사업이 조기발주 되고 있습니다만 공공사업에 참여한 민간인에게 자금이 적기에 집행되어 생업에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방재정 조기집행 업무에도 철저를 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우리 의회에서도 집행기관에서 추진하는 각종 정책과 사업 등에 대해 사업의 타당성과 효과성 등을 검토하고 확인하여 문제점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지적을 하고 미래지향적 측면에서 대안도 제시하는 등 바른 시정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주위에 소외된 이웃은 없는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은 없는지를 관심과 사랑으로 살펴서 다함께 행복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오늘부터 19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49회 임시회에서는 각종 의안심의와 추경예산안을 심사하게 되겠습니다.

모쪼록 이번 임시회가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회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 바라면서 오늘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 의회사무과장 홍효기 :

의회사무과장 홍효기입니다.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임명희 의원 외 두 분 의원의 발의로 집회요구가 있어, 동법 제45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이 5월 4일 집회공고를 하였고, 오늘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배부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 8일, 박주현 의원 외 일곱 분 의원이 발의하신 동해시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해시장으로부터, 201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동해시 체육시설 관리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해시 투자유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해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모두 5건의 의안이 접수되었습니다.

또한, 당면업무 보고 사항으로 동해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계획(안) 보고의 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접수된 의안은 의원님들께 모두 배부해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김혜숙 :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 05분)

○ 의장 김혜숙 :

의사일정 제1항,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5월 13일부터 5월 19일까지 7일간으로 하며,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럼,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10시 05분)

○ 의장 김혜숙 :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는 것입니다.

그럼 본인을 제외한 일곱 분의 의원님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께서는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동해시장 제출)

(10시 06분)

○ 의장 김혜숙 :

의사일정 제3항, 201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담당관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담당관 장덕일 :

기획담당관 장덕일입니다.

평소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혜숙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가경정예산안은 당초예산 편성이후 변경 확정된 국ㆍ도비 보조사업과, 2014회계연도에서 발생한 순세계 잉여금 등을 세입재원으로 추경에 편성하였습니다.

세출분야는 당초예산에 미 편성한 국·도비 보조사업에 대한 시비부담과, 지역현안 사업추진을 위한 예산을 계상하였음을 설명 드리면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201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규모는 총 3,224억 원으로서 당초대비 8.7%인 258억 원이 증가된 일반회계 2,762억 원, 특별회계 46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회계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지방세인 재산세 및 지방소득세와 담배소비세 등 10억 원이 증액 편성되었으며, 세외수입은 GS동해전력 도로사용료 등 경상적 세외수입 8억 원과, 제2산단 시유지 편입용지 보상 및 삼척고속도로 편입용지 매각에 따른 임시적 세외수입 12억 원을 계상하였으며, 지방교부세는 2014년도 국세감소에 따른 감액분 36억 원 중 13억 원을 삭감하였으며, 특별교부세 2건에 20억 원을 계상하여 총 8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조정교부금은 도세징수분 20억 원과, 태평북로 재정비사업 2억 원을 추가 편성하였으며 국ㆍ도비보조금은 당초예산편성 이후 서민생활안정 사업비 변경과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사업 등이 신규 내시됨에 따라 81억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또한 국·도비 보조사업에 따른 시비부담은 기 추진 중인 마무리사업 집행 잔액과 필수경비를 제외한 사업비 37억 원을 삭감하여 재투자하였습니다.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세입으로 2014회계연도 결산에 따른 순세계잉여금 69억 원과, 법정·필수경비로 과년도 국·도비 보조사업 집행 잔액 반환금 16억 원을 세입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 내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수도사업 전출금 13억 원, 강원발전연구원 출연금 1억 원, 청소년상담 복지센터 리모델링 사업 1억 원, 생활폐기물 자원화 시설 민간위탁비 2억 원, 환경미화원 인건비 2억 원, 제1회 국회의장배 전국 초·중학교 축구대회 개최 1억 원, 발한동 청사 유지보수 1억 원, 북평 민속시장 육성사업 3억 원, 재해위험정비사업 전년도 시비 미부담액 2억 원, 도로 유지보수 및 차선도색 2억 원, 동해초교∼봉오동 간 도로개설 1억 원, 이도현대아파트∼북평철도 간 도로개설 시비부담액6억 원, 도시계획재정비 용역사업 2억 원, 망상해변 관광지 운영 및 유지 보수등에 13억 원, 추암 임시승강장 이전사업 3억 원, 공동주택지원사업 2억 원, 하반기 산불감시원 배치 인건비 2억 원, 7번국도 도로변 가로경관개선 및 소나무이식 사업에 3억 원과 세입에 따른 과년도 국·도비 사용잔액 반환금 16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북평초등학교 다목적 체육관건립 및 묵호중학교 인조잔디구장 개보수비 4억 원, 동해체육관 천정보수 1억 원, 족구장시설개선사업 3억 원, 동쪽바다 중앙시장 및 북평민속시장 주차 환경 개선사업 25억 원, 북평단업단지 입주업체 물류비 6억 원,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1억 원, 재해위험지구정비사업 10억 원, 묘골천 하상정비 2억 원, 국도7호선 한중대 입구∼북평중 도로개설 2억 원, 38번국도∼가원마을 간 도로개설 3억 원, 망상2통 배수로정비 1억 원, 아름다운 간판 가꾸기 사업 2억 원,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사업 14억 원, 관광지 활성화사업 2억 원, 수산업경영인 복지회관건립사업 6억 원, 묵호항 활어판매센터 이전신축 사업 2억 원, 수산물 공동가공시설 현대화사업 3억 원, 남부건강생활지원 센터 확충사업 5억 원 등, 총 161억 원이 증액 되였으며, 이에 따른 시비부담금 59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 중 주요삭감 경정사업으로는 예비비 16억 원 등 37억 원을 삭감 조정 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 특별회계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타특별회계 세입 2억 원을 삭감하였으며, 삭감사유는 발전소 주변지역 특별지원사업 변경이며, 하수도사업은 하수관거정비사업 5억 원, 하수처리장설치사업 2억 원, 국·도비 반환금 2억 원, 의료급여 자치단체 부담금 1억 원을 반영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금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일반 및 특별회계에 대하여 개략적인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심의 시 소관 부서별로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추가경정 예산안은 국ㆍ도비 보조사업의 조정과, 지역 현안사업 마무리 위주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금번 추가경정예산안은 국·도비 보조사업비의 조정과 지역 현안사업 마무리 위주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동해시 의회 제249회 임시회의에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안이 원만하게 처리되어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한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혜숙 :

기획담당관님, 수고 하셨습니다.


4. 10분 자유발언(이동호 의원)

(10시 13분)

○ 의장 김혜숙 :

의사일정 제4항, 동해시의회 회의규칙 제33조 2의 규정에 의하여 10분 자유발언을 실시하겠습니다.

오늘 발언하실 의원님은 이동호 의원님입니다.

동해시의회 회의규칙 제33조 2의 규정에 의거 발언시간은 10분 이내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호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호 의원 :

안녕하십니까, 이동호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본 의원에게 10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혜숙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10만 동해시민에 대해 끊임없이 노력봉사에 임하시는 심규언 시장님과 600여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1인당 연간 이용 가능한 수자원량이 1,453㎥로 물 부족국가 기준인 1,700㎥에 못 미치는 대표적인 물 부족국가라고 합니다.

정부 또한 2025년엔 전국 66개 시·군에서 하루 평균 382만㎥의 수돗물이 부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연평균 강수량은 1,274㎜로, 세계 평균 강수량의 1.6배에 달하지만, 인구 밀도가 높아 1인당 연 강수총량은 2,660㎥로, 세계 평균치의 6분의 1에 불과하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오늘 저는 인구증가와 지구온난화 그리고 이상 기후현상들로 인한 UN이 정한 대표적인 물 부족국가인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미래 물의 선순환 구조를 통한 물 자급률 향상을 위하여 우리시의 선제적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 대책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UN 산하 국제식량기구에 따르면 2025년 기준 18억 명의 인구가 물 부족국가에서 살고,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물 부족으로 고통 받을 것이라고 했으며, 국제인구행동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전 세계 최대 34억 명이 물 없는 고통에 시달릴 것이라 전망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도 2050년이 되면 전 세계 인구 40%가 심각한 물 부족을 겪으며 강 유역에서 생활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또한, 유엔환경계획도 전 세계 인구 9명 중 1명이 깨끗한 물을 마시지 못하며, 전 세계의 국가들은 점점 물 부족국가로 변해가고 있고 물 부족국가들도 점점 더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재까지 빗물에 대한 우리시의 시정방향이 최대한 빠른 배출처리가 우선이었다면, 앞으로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물의 재이용이라는 자원의 개념으로 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가 물 부족국가로 분류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강수량에 비해 물 활용도가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연간 1,276억 톤의 비가 오는데 이중 26%만 지하수, 댐수, 하천수 등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나머지 400억 톤 정도는 바다로 흘려 보낸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으며, 또한 1970년에 석유 파동이 발생 했던 것처럼, 이제는 물 파동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들에 물의 재이용이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에 지속 가능한 물의 재이용의 대안으로 저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빗물 재활용을 이용한 물의 재이용입니다.

정부에서는 물 재이용 촉진법을 제정해서 빗물을 재활용하려고 하며, 서울시에서도 빗물관리 시설을 확대시켜 개선하고자 빗물관리 기본계획 수립과 빗물의 종합적 관리 등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고, 광진구는 빗물 저류시설 설치와 관련, 수방대책 전용시설 5%, 건축물 실외의 조경용수 및 옥외 화장실 10% 등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도 저탄소 에너지 절약형 신도시 조성을 위해 아산에 분산형 빗물관리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며, 이는 도시의 물 자급률과 단지 내 물 순환을 높이고, 건축물에 빗물저류 시설을 설치해 빗물을 활용하는 방안입니다.

경기도 용인시 용인시민체육센터는 화장실 용수로 재활용하기 위한 빗물처리 시설을 설치해 1일 20톤의 잡배수와 8톤의 빗물을 재활용하고 있으며, 수원시는 종합운동장에 대규모 빗물 저류시설을 설치하여 시민의 자발적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빗물저금통을 개발하였으며, 서울대 빗물 연구센터와 MOU를 체결하고, 수자원 절약을 위한 레인 시티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시 전체가 빗물 재활용의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도 지난 2010년부터 아파트 빗물을 재활용하는 공동주택 G-rain 하우징 사업을 시범추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아파트단지 내 내리는 빗물을 하수도로 흘려보내지 않고 지하 또는 지상에 있는 빗물 저장시설에 모아 두었다가 정원 및 공중화장실, 분수대, 소방용수 등 공공용수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처럼 생활용수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종합운동장, 체육관, 공공청사 등 다양하게 재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빗물에 대한 기존 인식을 뒤집을 수 있는 연구 결과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빗물이 식수로서도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경북 구미시에서 빗물과 관련해서 의미 있는 실험이 있었습니다.

시민 100여명에게 수돗물과 생수, 빗물 중 가장 맛있는 물을 선택하는 실험이었습니다. 실험에 참가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생수가 가장 맛있는 물로 선택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가장 많은 사람의 선택을 받은 물은 빗물이었습니다.

빗물은 마일리지가 거의 제로인 오물도 녹조도 없는 깨끗한 물에 가까우며, 깨끗하기로 유명한 클라우드 주스도 빗물로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빗물 속에 녹아있는 불순물 농도는 통상 5ppm으로 흐르는 물이 30ppm인 것 보다 더 깨끗합니다.

두 번째는 빗물과 상수도를 이용한 중수도의 활용입니다.

중수도란 상수도와 하수도의 중간에 위치한다는 뜻이며, 일반가정이나 건물에서 내보내는 물을 다시 필요한 만큼 정수해 재사용하는 설비를 말합니다.

중수도 활용과 관련하여 안양시의 한 오피스텔은 100톤의 규모의 중수도 시설을 설치해서 한 달 평균 900톤 정도의 수돗물을 중수도로 대체하고 연간 1,000만 원이라는 상하수도 요금을 절약한다고 합니다.

중수도는 생활폐수를 잡용수로 정화하기 때문에 하수종말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하여 나오는 상수도보다 하수 처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수돗물의 사용량을 줄이고 하수 발생량을 감소시켜서 수질 보전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수돗물 공급량 감소로 댐 건설 수요를 줄일 수 있으며, 갈수기에 물 부족으로 인한 여러 가지 어려움을 덜어줍니다.

설치대상으론 대규모 숙박업, 목욕장업, 공장, 대규모 점포 및 택지 개발사업, 관광단지, 산업단지 등이 되겠으며, 용수사용량과 폐수배출량의 10% 이상을 재이용 목표로 해야 할 것입니다.

물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물의 재이용 시설을 설치하는 건물에 대해서는 용적률을 늘려주거나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와 각종 인센티브를 통해 관련 시설물 설치를 권장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상하수도 요금체계를 획기적으로 조정하여 시설 대상 건물이 실제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상청의 자료에 의하면 최근 우리시의 연평균 강수량은 1,278㎜이며, 이는 우리나라 연평균 강수량인 1,274㎜로 볼 때 평균치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전국 평균 상수도 유수율이 84% 이상인 점을 감안할 때, 우리시는 상수도 유수율 제고 및 현장 실정에 맞는 가뭄극복 대책 등 원활한 물 공급방안을 강구해야 하며, 현 시점부터는 흘려 보내는 물이 아닌 활용 가능한 수자원이라는 인식의 변화로 물 부족 극복에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물 부족 문제가 우리의 현실로 다가온 시점에서 다가올 미래 세대와 정주 인구 20만 시대를 대비하며, 안전하고 행복한 우리시를 위해서도 현명한 물의 사용이 요청되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가 아니라 실질적 물 관리 부족국가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이에 대한 빗물관리 기본계획수립 및 시책추진 등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 대책을 위해 동해시와 동해시의회 차원에서의 강력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하면서 10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김혜숙 :

이동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동호 의원님의 발언내용을 적극 검토하여 시정에 반영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23분)

○ 의장 김혜숙 :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따라,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중에는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께서는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제249회 동해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님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제2차 본회의는 5월 1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4분 산회)


○ 출석의원수 8인

  • 김혜숙
  • 김기하
  • 정성모
  • 임명희
  • 최석찬
  • 이정학
  • 이동호
  • 박주현 의원

○ 출석공무원

  • 시장심규언
  • 부시장홍종열
  • 안전행정국장최기준
  • 경제산업국장최장락
  • 안전도시국장채형기
  • 감사담당관김정미
  • 기획담당관장덕일
  • 행정과장김종문
  • 복지과장배장섭
  • 가족과장최준미
  • 환경과장김정수
  • 민원과장양원희
  • 문화체육과장이상룡
  • 세무과장최준민
  • 회계과장최영식
  • 경제과장김시하
  • 기업지원과장박남기
  • 전략산업과장김도경
  • 안전과장배순주
  • 건설과장선우대용
  • 도시과장최원근
  • 관광과장황윤상
  • 건축과장정의복
  • 교통과장박철동
  • 녹지과장김정석
  • 해양수산과장이병래
  • 보건소장이춘우
  • 농업기술센터소장최근원
  • 상하수도사업소장박상출
  • 평생교육센터소장지종태

○ 의회사무과

  • 의회사무과장홍효기
  • 전문위원김옥조
  • 전문위원배운환
  • 의사담당고세천
  • 지방행정주사보류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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